파타고니아, 파도가 칠 때는 서핑을

1. 역사

  • 우리 회사는 가진 자원과 한계를 모두 써버렸다…유지할 능력이 없는 성장에 의존하게 되었다. 이 문제를 무시하거나 문제가 사라져 버리기를 바라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. 우선순위를 다시 생각하고 새로운 경영방침을 도입해야 했다.
  • 사명선언: “최고의 제품을 만들되 불필요한 환경 피해를 유발하지 않으며 환경 위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해결 방안을 실행하기 위해서 사업을 이용한다.”
  • 사명선언(2019년부터): “우리는 우리의 터전,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사업을 한다.”

2. 철학

  • 제품 디자인 철학: 제품의 모든 측면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품질 기준이 정립되자 어떤 것이 최고인지 판단하는 일이 어렵지 않았다…하지만 품질을 따질 때에는 오렌지를 사과와 비교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구매자로 외주 공장에 영향력을 갖고 있다면 작업 환경을 개선하게 하여서 생태계를 개선해야 한다.
  • 함께 일하는 사람이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바꿔야 한다. 명세서 만으로는 부족하다. 디자인 기준에 맞게 일을 할 수 있는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갖춰야 한다.
  • 개미는 중앙의 제어가 없다. 단순한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네트워크를 만든다. 네이비 씰처럼 모두 임무를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. 팀원이 임무를 알고 리더가 기능을 못하는 경우 대체가 가능해야 한다.
  • 달인이 되는 것은 단순함을 향해 노력하는 것. 복잡한 기술대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. 많이 알수록 필요한 것은 적어진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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